IMG-LOGO

원광대-익산교육지원청, 교육발전 상호협력 협약체결

협조체제 구축하고, 다양한 분야의 상호협력 통해 교육발전 노력


  (  편집부   2021년 07월 21일   )

IMG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와 전라북도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이 20일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발전을 목적으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박맹수 총장과 이수경 교육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광대 대학본부 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양 기관은 익산지역 유치원·초·중·고등학생들의 진학 활성화 노력을 기울여 지역교육발전에 기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대학 및 초·중·고교 연계를 통한 상호 협력 방안을 구축하고, 영재교육 및 협동강의, 동아리 활동 및 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동연구, 진로진학박람회, 전공특강, 설명회 등 입학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비롯해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교육, 인성교육, 상담활동을 위한 초청 강의 등 인력풀제를 운영하고, 대학시설 사용 및 첨단장비 활용 체험학습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교사연수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박맹수 총장은 “익산의 초·중등 교육이 존재하지 않으면 원광대라는 고등교육 기관의 존재가 불가능하고, 본질적으로 익산의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은 지역의 교육 생태계를 이루는 밀접한 관계라 할 수 있다”며 “오늘 협약이 그동안 미흡했던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면서 이제 원광대는 열린 캠퍼스 구축을 통해 모든 울타리를 걷어내 지역과 하나가 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수경 교육장은 “익산의 중심에는 항상 원광대와 원광대학교병원이 자리하고 있었다”며 “지역 학생들이 지역대학을 거쳐 그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지역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적극 협력하고, 협약 내용의 이행과 더불어 학생들의 진로 개척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 이어 박은숙 부총장 사회로 진행된 교류 활성화 논의에서는 원광대 사범대학 및 창의공과대학, 영재교육원, 평생교육원, 홀로그램연구소 등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공유 방안을 협의하고, 익산교육지원청 외국어교육센터 안내와 더불어 원광대 인프라를 활용한 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방과 후 교육, 고교 자유학기제 등 심도 있는 토론이 펼쳐졌으며, 양 기관은 한 단계씩 협의된 내용을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