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군산대 WISET사업단, 전북지역 여고생 대상 ‘여학생 공학 주간(GEW)’ 행사 개최


  (  편집부   2021년 07월 22일   )

IMG
군산대 WISET* 사업단(단장 건축공학과 박성신 교수, 부단장 화학공학과 김석순 교수)은 20일 전북지역 여고생을 대상으로 “2021 Girls’ Engineering Weeks(GEW)” 행사를 축소된 대면 행사와 온라인 참여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개최했다.
*WISET: Women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2011년 시작되어 매년 진행되고 있는 GEW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고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과 9개의 지역사업단이 공동 주최하는 여학생 공학체험 행사로, GEW는 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지역 여고생들에게 공학에 대한 정보 제공 및 멘토링의 기회를 제공하여 진로 선택에 가이드를 제공하면서 지역 여성 공학인 육성에 밑거름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에는 7월 19일부터 8월 5일까지를 ‘여학생 공학 주간(GEW)’으로 지정하고 20일을 ‘여성 공학인의 날’로 정해 지역사업단별 특색있는 행사를 준비했다.

전북지역 WISET사업 주관대학인 군산대학교는 성공한 여성 공학인의 공학 분야에 대한 비전 제시와 군산대학교 선배들의 전공별 소개를 통해 도내 여학생들에게 공학에 대한 이해를 넓힐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는 곽병선 군산대학교 총장의 격려사 후 화이트해커 지한별의 ‘화이트해커의 슬기로운 보안 생활’을 주제로 한 특강으로 시작되었다. 지한별 특강자는 보안 취약점을 찾아 사전에 해킹을 방지하고 정보를 보호하는 화이트해커로, 2019년부터 교육부 미래교육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한별 씨는 미래 유망 직업으로서 보안기술전문가를 소개하고 화이트해커의 꿈을 가지게 된 학창 시절부터 다수의 경진대회 수상, 연구소 내 유일 여성 화이트해커가 되기까지의 꿈을 이루게 된 과정을 강연했다.

특강 후 참여 학생들은 ‘선배와의 톡톡톡’을 통해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건축공학과, 물리학과, 생명과학과, 화학공학과 재학생들의 학과 설명을 듣고 멘토링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이공계열 진학과 관련하여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익하고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